CPI란 무엇일까?
.- CPI란 Consumer Price Index의 약자로 소비자물가지수입니다.
소비자가 구매하는 각종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 지수를 의미하는 지표로, 소비자물가지수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 지수를 말합니다. 주로 교통, 음식, 의료 등을 기준으로 소비자물가지수를 측정합니다.
CPI가 상승한다는 것은 각종 소비자 물가 기준 상품의 가격이 올라간다는 뜻이고, 이는 곧 소비자들의 생활비가 증가한다는 뜻이 됩니다. 이를 통해서 CPI는 인플레이션 또는 디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지표로서 활용이 됩니다.
CPI의 계산 방법
그렇다면 수많은 사람들이 구매하고 사용하는 기본 생필품들의 가격을 어떻게 일일이 계산하고 파악할까요.
사실 모든 물건들의 가격이 우리의 생활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 사탕의 가격이 오르는 것과 쌀의 가격이 오르는 것의 영향력은 사람들에게 매우 다르게 느껴지겠죠, 쌀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물건들의 가격을 동일하게 생각하고 계산한다면 실제로 우리가 체감하는 물가 가격의 변동성과는 다를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소비자물가지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만약 우표가격이 100원에서 200원으로 오르고, 쌀의 가격은 1000원에서 변화가 없었다고 가정을 했을 때, 지난달에 비해
이번달 소비자물가지수는 0.1% 상승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표의 가격은 2배가 올랐지만 쌀은 가격 변동이 없었기 때문에 사실상 우리에게 느껴지는 소비자물가상승은 거의 없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죠.
CPI가 미치는 영향
매달 미국에서 발표하는 미국 소비자물가 지수가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는 우리 경제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만약, CPI가 상승하게 된다면 가계입장에서는 급격한 물가 상승 때문에 구매력이 약화되게 되고, 실질적으로 임금의 하락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물가가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면, 정부는 이를 완화하기 위해 금리를 올리게 됩니다. 이는 곧 주식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투자자들에게 금리인상은 민감한 이슈이기 때문입니다.
Investing 홈페이지에 나오는 미국 CPI 지수입니다. 코로나 유행이 일어난 시기 직후부터 CPI지수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가지수의 상승이 곧 주식 시장의 하락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물가지수가 상승한다면 주의를 해야 할 필요는 있겠습니다.
CPI 지수의 연쇄 작용
결론적으로 CPI지수의 상승은 전 세계적인 경제 연쇄 작용이 발생한다는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I 지수 상승 - 은행 금리 상승 - 소비자들의 소비력 하락 - 자영업, 각종 기업들의 매출 하락 - 노동자들의 임금하락, 고용 불안 발생 - 경제적 순환이 비정상적 - 상품의 생산 및 운송 비용 증가 초래 - 석유, 금, 기타 원자재들의 가격 상승
이런 식으로 CPI 지수 상승으로 인한 경제에 악영향의 도미노처럼 연쇄 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투자자와 소비자가 미래에 더 높은 인플레이션을 예상하면 이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바뀌면서 우리의 삶에 커다란 작용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매달 미국에서 발표하는 CPI 지수에 우리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제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을 살때 확인해야할 것들 (0) | 2023.03.16 |
---|
댓글